☜♡주님의 향기♡☞/,,,†,믿음♡ 은혜글

기도문 모음

ㅅrl벽 2013. 5. 25. 21:53

 

약한 자를 긍휼하게 여기시는 주님.

때때로 저희가 심히 약해져 잠을 이루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고민과 고통이 있습니다.
인간관계에서 오는 고통도 있습니다.
마음의 병도 있고 심지어 홧병도 있습니다.
마음에 깊이 두고 있는 원수로 인해 잠을 설치기도 합니다.
저희에게 평안한 마음을 주셔서 잠을 잘 이루게 하소서.
탐욕과 고통을 다스려 주소서.
사랑하는 자에게 잠을 주신다고 하셨으니 불면의 고통이 없게 하소서.
눕고 일어날 때마다 평화와 긍휼의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님의 도우심을 찬양합니다.
저희가 산을 향하여 눈을 도움이 어디서 올까 하고 애태울 때마다
그 도움을 천지를 지으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을 체험했습니다.
그런데도 당장 도움과 변화가 없을 때 방황하고 절망할 때가 얼마나 많았는지요.
천지를 지으시고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하나님.
주의 은혜를 잠잠히 기다리는 힘을 주소서.
인내에 따른 용기를 주소서.
선을 행하되 낙심치 않게 하소서.
그러면 때가 이르러 반드시 거두게 된다는 것을 믿고 인내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세상이 수시로 변하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세상이 달라져 있습니다.
사람들도 어제의 사람이 아닐 때가 많습니다.
다정했던 사람들이 이익에 따라 하루 아침에 달라지곤 합니다.
그러나 주님의 사랑과 은혜는 조금도 변하지 않고 영원하심을 믿습니다.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변하지 않는 주님의 사랑과 은혜를 생각하면 앞날이 조금도 두렵지 않습니다.
사람들에게서 받는 실망감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저희와 함께 하시고 저희를 돌보소서.
늘 지키시고 인도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능력의 하나님.
저희가 바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주소서.
때로 판단을 잘못해 후회할 때가 많습니다.
빠른 것과 기다려야 할 것에 대한 때를 바로 판단하게 하소서.
 과감히 결정을 내려야 할 때 망설이지 않게 하시고
헛된 일에 심혈을 기울이는 어리석음이 없게 하소서.
무엇보다 공의로운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싶으면 인간적인 이익이나 유혹이 있다고 할지라도
미련없이 버리게 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투자도 아까워하지 않게 하소서.
 그리하여 바로 서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전능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저희들 살아갑니다.
힘들고 어려웠을 때 하나님께서 저희를 지켜 주셨습니다.
바른 길을 선택하고 그 길로 갈 때 하나님께서 힘을 주셨습니다.
참으로 외로운 길이었습니다.
올바른 편에 서기까지 고통과 희생의 뒤따랐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로 그 길을 갈 수가 있었습니다
이 각박한 사회에서 신앙을 지키기까지도 힘든 일이 많습니다.
권능의 하나님께서 인내와 힘을 주시고 환경을 변화시켜 주시며 바른 길을 열어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경건하게 살게 하소서.
하도 어지러운 세상, 죄악이 범람한 세상에서 성결하게 살기가 얼마나 어려운지요.
그러나 주님께서 경건의 능력을 주시면 저희가 빛과 소금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때때로 많은 유혹도 받습니다.
그럴 때마다 주님께서 유혹을 물리칠 힘을 주시고 새로 일어나게 하소서.
 절제하며 살게 하소서.
사치와 낭비가 인생의 독이라는 것을 알게 하소서.
가정에서부터 절제하게 하시고 일터에서 이웃에서 절제하게 하소서.
 이렇게 사는 것이 참된 인생이라는 것을 알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긍휼히 여기소서
  하나님께서는 한나의 억울한 사정을 들어 주셨습니다.
수로보니 게여인의 딱한 사정도 들어주셨습니다.
병든 자를 고치시고 광야에서 배고픈 이들에게 먹을 것도 주셨습니다.
 인생을 살아 가면서 저희가 한나처럼 될 때가 있습니다.
 저희를 긍휼히 여기소서.
억울함을 풀어주시고 만나를 내려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지도자들이 달라지게...
  이 민족을 사랑하시는 주님. 순교자의 피가 흐르는 이 조국을 지켜 주소서. 겨레가 하나되게 하시고 서로 관용하게 하소서. 다시는 혼란과 투쟁이 없게 하소서. 나라의 지도자들이 달라지게 하시고 억울한 사람들의 한을 풀어 주소서. 더 이상 서로가 서로를 물고 찢는 일이 없도록 하시고 주 앞에 겸허하게 돌아오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청소년들을 지켜주소서
  사랑의 주님, 이 땅의 청소년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청소년들을 오염된 세속문화로부터 지켜주시옵소서. 서구의 타락한 문화가 청소년들의 영혼을 병들게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기성세대의 상혼까지 맞물려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병들면 이 나라의 미래는 암담할 수 밖에 없습니다. 패역한 사탄 문화가 침범하지 못하도록 보호해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해야할 일 알게하소서
  저희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고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밝히 알게 하소서. 그리고 힘을 주소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알긴 해도 혹시 가진 것을 잃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에 결단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사람들과 환경이 어떻게 변할지 몰라 불안하기도 합니다. 오직 주만 의지하고 믿음으로 나아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경건과 나눔을 생각하게
  진정으로 변화받기를 원합니다. 말로만 하지 않게 하소서. 생각부터 달라지게 하소서. 세속과 쾌락을 추구하던 생각에서 경건과 나눔을 생각하게 하소서. 그리고 그 생각이 행동으로 나타나게 하소서. 정직하고 성결하게 살 수 있는 힘을 주소서. 나의 변화가 사회 변화의 첫걸음이 된다는 것을 믿고 언제나 변화의 주체로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생명의 존엄성 깨닫게
  공의로우신 하나님, 사람들이 생명의 존엄성을 깨닫게 하옵소서. 타인의 생명을 앗아가는 것은 살인이지만 자신의 생명을 스스로 끊는 것도 분명한 살인행위입니다. 인간의 생명은 하나님께로부터 부여받은 것입니다. 저희들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생명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을 저희들 모두에게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복된 공동체 이루소서
  전능하신 하나님. 지금 저희는 가치관의 진공상태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것을 메우기 위한 사람들은 전생문화에 심취하기도 하고 과소비에 빠져들기도 합니다. 그런가 하면 이 사회에는 온갖 향락과 퇴폐문화가 창궐하기도 합니다. 이 땅을 치유해 주소서. 사회와 개인이 복음으로 충만하케 하소서. 그리하여 바르고 복된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승리의 찬송을 부르게...
  질병으로 고통중에 있는 가장들을 위해 간절히 기도합니다. 예수님께서 피묻은 손으로 저들을 치료해 주시옵소서. 오랜 투병생활로 마음은 점점 약해지고 가족들에 대해서도 미안한 마음을 갖게 됩니다. 다시 한번 아내와 자녀들을 위한 믿음직한 가장의 역할을 다하게 하시옵소서. 병마를 물리치고 승리의 찬송을 부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과감한 결단력을 주소서
  옳은 일, 내일에 대한 과감한 결단력을 주소서. 주위의 환경을 바라보며 나약해지지 않게 하소서. 갈 바를 몰랐으나 믿음을 갖고 과감히 나아갔던 아브라함처럼 미래에 대해 불안해 하지 않고 출발할 수 있는 용기와 믿음을 주소서. 하나님의 뜻에 따른 결단이면 하나님께서 길을 열어 주시고 사람들이 도와준다는 사실을 알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복음도구로 사용하소서
  사랑의 주님, 의료봉사단을 구성해 해외에서 복음과 인술을 함께 전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저들의 땀과 노고가 결실을 맺어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하옵소서. 지구촌에는 아직도 복음을 듣지 못한 사람이 22억이나 됩니다. 한국의 기독 의료인들과 선교사들을 복음전파의 도구로 사용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소망을 갖게 하소서
  성숙한 인격자가 되게 하소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크고 작은 고난이 뒤따른다고 해서 그대로 감정을 폭발시키거나 무기력하게 실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내일에 대한 소망을 갖고, 열매가 익을 기간임을 믿으며 감사하는 가운데 이 기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우소서.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힘과 믿음을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내일을 향해 나아가게
  고난 뒤에 은총을 베풀어 주시는 주님의 섭리를 묵상합니다. 고난을 통해 깨달음을 주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저희가 시련과 아픔을 지나지만 그로 인해 저희가 인생과 공동체를 생각할 수 있었으며 축복의 동기가 되었음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믿고 내일을 바라보며 믿음으로 행진하게  하소서. 인내하며 기도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시원함을 베풀수있게
  저희가 이 무더위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마음의 평화를 주소서. 불쾌지수가 높아가는 가운데 무기력해지고 나태해지기 쉬운 때 저희를 일으켜 주시고 성숙한 인격체로 열매맺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우소서. 무엇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시원한 동기를 제공하는 크리스천이 되게 하시고 영성과 사랑이 풍성해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따뜻한 공동체가 되게
  저희를 긍휼히 여기소서. 저희는 죄인이며 많은 상처를 안고 있습니다. 이웃에는 크고 작은 아픔도 주었습니다. 저희 죄를 사해주시고 상처를 치유하여 주소서. 이웃을 아프게 한 죄도 회개합니다. 나라와 민족도 긍휼히 여기소서. 분단의 한을 풀어 주시고 살벌해 지는 이기주의가 사라지게 하시며 사회가 따뜻한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믿으니 소망이 넘칩니다.
  기쁨으로 일하게 하소서. 하루하루 즐거운 날이 되게 하소서. 인생의 일기가 좋지 않다고 할지라도 먹구름 너머에 푸른 하늘이 있다는 것을 믿고 찬양하며 살게 하소서. 생각해 보면 주위에 있는 모든 일들이 다 감사하기만 합니다. 고통이 있어도 섭리가 있다고 믿으니 소망이 넘칩니다. 믿음을 갖고 기뻐하며 소중한 시간을 보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새 마음의 밭을 주소서
  주님의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심은 대로 거둔다는 말씀을 믿습니다. 사랑과 화평으로 심어 의와 긍휼을 거두게 하소서. 잘못 심었던 모든 것을 용서하시고 새로운 마음의 밭을 주소서. 저희 손이 주 안에서 아름답게 하시고 저희를 통해 주의 영광이 나타나도록 도우소서. 하루하루 심는 과정임을 알고 헛되게 보내지 않도록 도우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유혹에 빠지지 않게
  여름성경학교와 수련회를 통해 저희 자녀들이 변화받게 하소서. 혼란한 세상에서 영원한 가치관을 갖게 하시고 세상의 유혹에 빠지지 않을 힘을 주소서. 이 여름에 자녀들이 경건에 이르는 훈련을 하게 하시고 남을 위해 사는 삶이 얼마나 고귀한가를 깨닫게 하소서. 가정의 소중함도 알게 하시고 착한 성품과 지혜도 얻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최선 다하는 삶 살게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이름 모를 들꽃도 길가 한 모퉁이에서 최선을 다해 창조섭리에 순응합니다. 그런데 저희는 조금만 일이 어렵고 마음에 고통이 다가오면 실의에 빠져 쉽게 모든 일을 포기하곤 합니다. 시합에 나선 선수들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희들 항상 소망을 갖고 진지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키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안정과 쉼을 주소서
  푸른 초장, 쉴만한 물가를 저희에게 주소서. 너무나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도 쌓이고 염려와 근심으로 가슴이 답답할 때도 많습니다. 앞날에 대한 불안으로 웃음을 잃어가기도 합니다. 마음에 안정과 쉼을 주소서. 주님께 모든 것을 맡길 수 있는 믿음을 주소서. 기도할 수 있는 힘을 주소서. 사랑할 수 있는 힘을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아멘.
 

가슴에 사랑이 넘치게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딸 키우기도 겁나고 과속으로 달리는 달리는 차들도 흉기로 보이곤 합니다. 무슨 속이는 상품이 그리 많은지 구입하기가 망설여지기도 합니다. 두려움과 불신이 평안과 신뢰도 바뀔 수 있도록 사회와 저희의 심성을 지켜 주소서. 이 사회의 심성을 지켜 주소서. 가슴에 사랑이 넘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평안에 이르게 하소서
  평화로운 마음을 주소서. 무엇을 얻기 위해 그렇게 집착하지 않고 얻었다고 해서 그렇게 애착하지 않는 마음을 주소서. 조급해하며 안달하는 마음에서 해방시켜 주소서.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않으며 때가 이르러 거둔다는 진리를 알고 인내하게 하소서. 때를 따라 돕는 하나님의 섭리를 믿고 현실의 동요에 흔들리지 않게 하소서. 평화의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정직한 사회․개인되게
  바른 공동체, 바른 인격체가 되게 하여 주소서. 정직한 사회, 정직한 개인이 하나님께 복받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소서. 속여도 얻는 이익은 잠시 뿐 풀 베인 채소처럼 스러진다는 것을 알게 하소서. 그러나 당장에 손해가 있어도 정직하게 행하면 언젠가는 열매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실망하거나 좌절하지 않도록 도우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참고 기다리게 하소서
  당장 내뜻대로 일이 안 되었다고 해도 실망하지 않게 하소서. 하나님께서는 저희에게 선물을 주시기 전 기다리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기다림으로써 선물의 소중한 가치를 알게 하셨고 그 과정에서 겸손하게 하셨습니다. 또한 저희가 기다리면서 인격과 신앙이 성숙해질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알고 항상 감사하며 기다리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불행시 지켜주소서
  저희를 지켜 주소서. 나라와 사회 그리고 가정과 하는 일을 보호하여 주소서. 하루가 다르게 큰 사고와 끔찍한 일, 예상치 못했던 불행이 일어나는 세상, 저희를 붙들어 주소서. 졸지도 아니하시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는 그 섭리로 돌봐 주소서. 변치 않는 그 은혜를 힘입어 성결한 삶을 살게 하시며 사랑으로 이웃과 함께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보이지 않는 가치를 위해
  눈에 보이는 세계가 전인생이 아님을 알게 하소서. 눈에 보이는 소유만을 위해 살지 않게 하소서. 눈에 보이지 않는 영원한 가치를 위해 살게 하소서. 이웃을 좀더 사랑하고 이웃을 위해 좀더 희생하며 살게 하소서. 보물을 하늘나라에 쌓아 두게 하시고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게 하소서. 이것이 복된 삶임을 알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분노서 해방되게 하소서
  관용의 마음을 주소서. 타인의 이기주의와 극단적인 행동까지라도 이해하고 용서하게 하소서. 저희를 비판하는 타인의 말 한마디를 참지 못하는 분노에서도 해방되게 하소서. 세상 사람들이 모두 다 나같지 않음을 알게 하소서. 세상의 모든 일이 내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도 알게 하소서. 그리하여 원수까지라도 관용하며 사랑으로 대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유혹과 타협이 없게
  작은 것을 소홀하지 않게 하소서. 머리에 담긴 작은 생각, 한마디 말, 작은 행동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게 하소서. 작은 방심, 작아 보이는 유혹과의 타협이 얼마나 큰 불행을 야기하는 가를 알고 긴장하며 살게 하소서. 그런가하면 작은 친절, 작은 용서, 적은 격려가 가정과 사회를 살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실천하며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땀의 고귀함 알게 하소서
  자연의 순리대로 살게 하소서. 더위에 땀 흘리는 이치를 알게 하소서. 너무 찬 것만을 찾지 않게 하소서. 땀을 흘리는 섭리와 땀방울의 고귀함을 알게 하소서. 더위가 있으므로 열매의 성숙이 있다는 것을 알고 더위를 슬기롭게 이겨 나가게 하소서. 냉해로 우리의 농촌이 어려움을 당하지 않게 하시고 우리 모두가 환경을 잘 보전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탐욕서 얼굴을 돌리게...
절제하는 마음을 주소서. 두고온 물질이 생각나 자꾸 뒤를 돌아다 보던 롯의 아내처럼 하루에도 몇번씩 세상의 탐욕을 향해 얼굴을 돌리고 그곳으로 향하게 됩니다. 마음을 다스려 주소서. 성결한 마음을 주시고 가난한 마음을 주소서. 유혹을 쫒지 않게 하소서. 유혹의 끝이 얼마나 참담한지 알게 하시고 겸허하게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돌아가게 하소서
  하나님을 찾게 하소서. 많은 사람들이 세상만을 찾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어린 딸들이 집단적으로 학대받는 비극이 일어나고 있으며 인성이 무너져 내리고 있습니다. 더불어 공동체가 파괴되고 있습니다. 아모스선지자가 『하나님을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는 한 말을 기억하고 저희 모두가 하나님께 돌아가 하나님을 찾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정직․신뢰 심어주는 삶
  한 주간을 은혜 가운데 지켜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한 주간 동안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고 사람들이 달라졌지만 주의 은혜와 진리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변치 않는 주의 약속의 말씀을 믿고 한 주간을 보냈습니다. 이제 저희도 정직과 신뢰를 이웃에 심어주는 삶을 살기 원합니다. 저희를 항상 지켜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자녀를 지켜 주소서
  저희의 자녀를 지켜 주소서. 여중생이 학교에서 출산하고 낙태계까지 등장하는 시대, 흡연하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폭력과 퇴폐문화가 판을 치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자녀를 학교에 보내기도 겁나고 사귀는 아이들도 다시 쳐다 보게 됩니다. 주의 능력의 손으로 보호사소서. 바르고 아름답게 커가게 하소서. 믿음과 꿈을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이제 돌이키게 하소서
  긴장하며 살게 하소서. 저희의 나태와 타락을 용서하소서. 주께서 이 민족에게 많은 기회를 주셨는데 저희가 눈앞의 이익만 앞세워 기회를 잃었으며 절제하지 못하고 성결하지 못해 기회를 잃기도 했습니다. 사회가 긴장을 잃고 해이해져 곳곳에서 타락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제는 돌이키게 하소서. 돌이켜 성결하고 곧게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이 사회를 더욱 푸르게
  아침에 일어나면 세상이 달라져 보입니다. 잎새의 푸르름도 짙어졌으며 길 가에 돋아난 이름 모를 풀도 키가 자랐습니다. 아이들도 하루가 다르게 커 보이고 집안의 살림 품목도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주님, 저희 사회와 인격이 성장하고 성숙한 것은 없는 것같아 안타깝습니다. 저희 자신이 달라지게 하시고 사회도 성숙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삶의 현장에서 「향기」느끼게
  꽃들의 향기가 잊고 살았던 것을 생각나게 하고 있습니다. 향기 있는 삶을 살게 하소서. 그리스도의 향기를 삶의 현장에서 조용히 발하는 인격체가 되게 하소서. 저희가 오히려 독기를 퍼뜨려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공동체를 손상시키는 일이 있었습니다. 용서하소서. 저희를 살맞나게 하는 도구로 써 주소서. 빛과 희망의 도구로 써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성실이 대접받는 사회를
  성실한 삶을 살게 하소서. 성실을 식물로 삼게 하소서. 성실한 사람이 대접받는 사회가 되게 하소서. 결과가 당장 나타나지 않는다고 낙심하지 않게 하소서. 성실하게 씨를 뿌리면 때가 이르러 반드시 열매를 맺는다는 진리를 믿고 살게 하소서. 무절제한 향락과 나태가 인생을 망친다는 것을 알고 주 앞에 겸손하여 성실히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변화에 적응력 주소서
  정리하게 하소서. 부패물들과 녹을 다 씻어내고 새롭게 출발하게 하소서. 저희에게 언제나 기회가 있는 것이 아님을 깨닫게 하소서. 기회가 있을 때 망설이지 말고 과감히 버릴 것은 버리게 하시고 취할 것은 취하게 하소서. 변화에 따른 적응력을 주소서. 정리할 수 있는 힘을 주소서. 잘못된 줄 알면서도 애착함으로써 실패하지 않게 하소서 .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증오의 사슬서 벗어나게
  좌절한 채 실의의 나날을 보내고 있는 분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그들이 다시 일어나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힘과 소망을 주소서. 앞날을 열어 주시고 필요한 재물을 주소서. 무엇보다 마음의 상처를 위로해 주시고 증오의 사슬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이런 고통으로 인해 주께 가까이 가게 하시고 이웃의 아픔을 이해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게으르지 않게 하소서
  게으르지 않게 하소서. 앉고 싶고 눕고 싶고 안락하게만 지내고 싶은 저를 일으켜 주소서. 게을러지는 자아를 이기게 하소서.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귀한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내지 않게 하소서. 동기를 주시고 민첩성을 주소서. 다시 일어날 힘을 주시고 변화에 두려워 하지 않게 하소서. 옳은 일에 대해 신속하게 결단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모함하지 않게 하소서
  저희가 하는 말을 붙들어 주소서. 정직과 사랑을 말하게 하소서. 이웃을 참소하고 모함하며 정죄하는 말을 하지 않게 하소서. 죽고 사는 권세가 혀에 있음을 알게 하소서. 나는 못산다. 나는 안된다. 나는 끝장이다. 이런 말로 인생을 파괴하지 않게 하시고 창조적이고 긍정적인 말을 하게 하소서. 그리고 이웃을 살리는 말을 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한주간 허물 용서하소서
  한 주간을 주님의 은혜로 지냈습니다. 어떻게 지내왔는지도 모르게 한 주간을 지내왔지만 돌이켜 보면 주님의 인도하심이었습니다. 고난의 때도 있었지만 이를 통해 신앙의 의미와 인생의 가치를 깨닫을 수 있었으며 자신을 돌이켜 볼 수도 있었습니다. 주님의 뜻에서 빗나갔던 모든 허물을 용서해 주시고 새로운 마음으로 주일을 맞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고난시기에 힘과 소망…
  때에 따라 은혜를 주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저희와 늘 함께 하셔서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국가나 역사적으로 볼 때도 그랬고 개인적인 문제에 있어서도 그랬습니다. 특히 저희가 극한 고난의 때에 하나님께서는 피할 길도 주시고 힘과 소망을 주셔서 이길 수가 있었습니다. 한 주간을 보내며 주님을 찬양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유혹에 넘어가지 않게
  성결하게 살기를 원합니다. 세상에 살면서 너무나 주의 뜻에 빗나갈 때가 많았습니다. 마음은 그러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행동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감정적으로 대응할 때가 많았습니다. 유혹에 너무나 쉽게 넘어갈 때도 있었습니다. 나약한 저희를 도우소서. 성령의 권능을 주셔서 성결하게 살고 바르게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변화적응할 용기와 꿈을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용기와 꿈을 주소서. 아브라함은 갈 바를 알지 못했으나 믿음으로 고향을 떠나 하나님께서 지시하신 땅으로 갔습니다. 그렇게 새로운 길, 새로운 인생을 개척했습니다. 아브라함의 하나님. 저희의 하나님이 되셔서 저희에게 앞날을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와 믿음과 도전의식을 주시고 갈 길을 인도하시며 예비해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꿈․믿음․혜안을 주소서
  더 멀리 보는 눈을 주소서. 주위밖에 보지 못하고 이것이 전부의 세계인양 조금만 벗어나는 것을 두려워 하는 마음과 시각이 변하게 하소서. 아브라함이 갈 바를 알지 못했으나 믿음으로 과감하게 나아갔던 것처럼 새로운 세계에 대한 꿈과 믿음을 주시고 진취적인 발걸음을 주소서. 무엇보다 주께서 함께 하신다는 것을 알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고난 주신 것에 감사…
  고난을 주신 것 감사합니다. 고난을 당함으로 주의 율례를 배우게 되었다는 말씀처럼 처절한 아픔을 통해 잘못된 생활을 돌이키게 되었으며 주님과 사람 앞에서 겸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세상에 대한 애착이 부질없다는 것과 영원한 가치가 무엇인지 알았습니다. 무엇보다 다른 사람의 고난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긍휼과 위로의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난국 극복의 힘을…
  이길 힘을 주소서. 모든 고난과 나약함에서, 열등의식과 좌절감에서 이길 힘을 주소서. 공동체에도 이길 힘을 주소서. 어려워진 경제, 긴장이 고조되는 정국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주소서. 자신과의 싸움을 하면서 힘든 나날을 보내는 이들도 있습니다 그들에게 긍휼을 베푸소서. 힘들게 살아 가는 이웃에게 위로와 격려를 보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진정한 영웅을 주소서
  이 시대의 진정한 영웅을 주소서. 이별타령이나 하고 감각이나 자극하는 가수가 영웅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금력과 권력에 혈안이 되어 권모술수를 쓰는 사람이 영웅이 되고 있습니다. 작아 보여도 진실을 갖춘 사람, 생명을 걸고 불의에 맞서는 사람, 현실의 한계를 극복하는 사람, 민족을 위해 희생하는 사람이 영웅이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참 행복을 알게 하소서
  무엇이 행복인지 알게 하소서. 더 많이 소유하고 더 많이 독점해야 행복한 것이 아니라 분배와 희생, 정의로운 생활의 실천이 진정한 행복이라는 것을 알게 하소서. 때때로 뜻하지 않게 고난을 당하거나 인간적인 관계에서 크게 상처를 받음으로써 그 사실을 더욱 깨닫게 됩니다. 무엇이 인생을 의미있게 하는가를 바로 알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영원히 남는 것을 깨닫게
  시간을 아끼게 하소서. 베틀의 복보다 빠른 시간에 가치있는 일에 헌신하게 하소서. 한 호흡같은 인생, 무의미한 일에 애착하고 재물을 쓰고 방탕하지 않도록 도우소서. 영원히 남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하소서. 깨닫지 못하고 사는 날들이 얼마나 많은지요. 돌이켜 주를 위해 시간을 보내게 하시고 고통당한 사람들을 위해 헌신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밝은 기억력을 주소서
  머리를 지켜 주소서. 번잡한 생각, 기우로 시달리지 않게 하시고 건망증으로 인해 어려움을 당하지 않도록 밝은 기억력을 주소서. 나쁜 생각을 갖지 않게 하시고 창조적이고 긍정적인 생각을 주소서.  못한다, 죽겠다는 생각이 자리잡지 못하도록 보호하시고 두통없이 맑은 정신으로 하나님과 이웃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도와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삶의 현장을 돌아보게…
  저희 삶의 현장을 돌아보게 하소서. 너무 어질러 있고 지저분한 생활을 했습니다. 더불어 산다는 생각보다 내 이익, 내 소유만 챙기는 가운데 향락을 추구했습니다. 최근 한반도의 긴장상태를 계기로 영혼과 생활을 차분히 돌아보고 하나님을 찾게 하소서. 이 가을, 무엇을 누리며 사는가 보다 어떻게 살 것인가를 생각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세상을 이길 힘을 주소서
  세상을 이길 힘을 주소서. 때때로 세상은 너무 크고 위협적이어서 그 앞에 있는 자신이 아주 초라하게 느껴집니다. 사도 바울이 세속적인 도시 고린도를 만나 두렵고 떠는 마음을 가졌던 것처럼 그렇게 세상에 대해 두려운 마음을 가집니다. 그러나 주님, 세상보다 더 크고 위해하신 주님을 바라보며 세상과 죄악을 이기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을 기도드립니다. 아멘.
 

사랑실천 용기주소서
  하나님께서 저희에게 많은 열매를 주셨습니다. 그것을 이웃과 나누며 살게 하여 주소서. 소유를 쥐고 혼자 산다는 것이 불행이요, 비극이라는 것을 알게 하소서. 가진 것을 나누는 것이 손실이 아니라 더 큰 기쁨과 행복으로 돌아 온다는 사실을 알게 하소서. 이것이 바로 십자가 정신이 아니겠습니까. 사랑을 실천할 용기를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소중한 열매 지켜주소서
  열매를 지켜 주소서. 땀흘려 키운 벼이삭이며 과수원의 사과와 배, 들길에 피어난 이름 모를 풀에 맺힌 열매들을 지켜 주소서. 더불어 저희가 소중하게 가꾼 가정과 사회의 열매가 흑암의 세력에 의해 훼손되지 않도록 지켜 주소서. 작은 열매라도 소중한 가치를 알고 감사하게 하시며 거둔 열매를 이웃에 나누며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오고 가는길 사고없게
  운전대를 붙들어 주소서. 과속하려고 할 때 제지하여 주시고 길이 막힐 때 짜증을 내지 않고 찬송하게 하소서. 주께서 운전하시면 어떻게 하실까를 생각하게 하시고 제 자신으로 인해 다른 사람이 피해당하지 않도록 도우소서. 오고가는 길 돌발사고가 없도록 크신 팔로 보호하소서. 먼 길을 갈지라도 피곤치 않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옳은 일 결단 지켜주소서
  마음에 평화를 주소서. 분노에 휩싸이지 않고 증오의 포로가 되지 않도록 고요한 마음을 주소서. 남의 비난에 금방 동요되지 않게 하시고 무절제한 탐욕으로 인해 판단이 흐려지지 않도록 마음을 지켜 주소서. 평화와 더불어 마음이 곧게 하소서. 옳은 일의 결단에 후회하지 않게 하시고 은혜를 베푼 사람을 배신하지 않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어린생명 지켜주소서
  생명을 지켜 주소서. 하나의 풀꽃 한 줄기의 시냇물을 지켜 주소서. 씨감자를 보호하시고 잠자리의 날개와 해바라기의 꽃잎을 지켜 주소서. 꺼져 가는 등불같은 어린 생명들을 보호하시고 갯벌에서 집을 짓고 있는 게들을 지켜 주소서. 세상의 신음 소리를 들어 주소서. 억울한 사람들의 하소연과 소외되고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돌봐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오병이어를 베푸소서
  하나님께서는 광야에 있던 사람들을 굶도록 내버려 두지 아니 하셨습니다.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셨으며 소년의 도시락으로 오천명이 먹고 열 두 광주리가 남게 하는 섭리를 베푸셨습니다. 경제가 어렵고 가정살림이 힘들다고 하는때 저희에게도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시고 이웃과 더불어 나눌 수 있는 오병이어의 기적을 베풀어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성실한 사람에 은총을
  작은 일에 충성하는 사람들에게 은총을 내려 주소서. 남이 모르는 곳에서 조그만 빛을 밝히는 그들이 있기에 우리 사회가 유지된다는 것을 알게 하소서. 부와 권세의 혜택을 받은 사람들이 타락했을 때 얼마나 큰 위기가 있는지 알게 하소서.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에게 복을 내려 주시고 교만하고 타락한 사람들이 회개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희생하는 삶을 살게…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힘을 주소서. 자신의 세계만을 고집하며 살았습니다. 소신이 아니 독선이 될 때가 많았습니다. 먼저 마음의 문을 열지 않고 다른 사람을 탓하며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먼저 십자가를 지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해 이해하고 용서하며 희생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이것이 진정한 행복의 시작임을 알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그 사랑 확신하게 하소서
  하나님께서 저희를 사랑으로 돌보신다는 것을 잊지 않게 하소서. 때로 고난에 휩싸여 아무도 없고 혼자 있는 것같은 고독과 절망을 느낀다해도 그 때라도 하나님께서는 사랑으로 보호하신다는 사실을 알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도우소서. 그 사랑을 확신하고 늘 찬양하게 하시고 사랑의 양분을 이웃에 전달할 수 있도록 힘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양심의 소리 듣게하소서
  양심이 마비되어 가는 시대, 양심을 지키게 하소서. 양심의 소리를 무시하지 않게 하소서. 양심이 인생과 행복을 살릴 수 있음을 알게 하소서. 환경을 두려워 하지 않고 양심에 따라 소신껏 행동하게 하소서.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손해가 있더라도 따르게 하소서. 양심에 따른 행동이 결과적으로 승리한다는 것을 알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겸허하게 살게 하소서
  절제하게 하소서. 저희가 너무 무절제하게 살았습니다. 음식 쓰레기를 너무 남겼고 사치품목을 찾았습니다. 더 큰 차와 더 큰 집을 선호했으며 신용카드를 남발했습니다. 돌이켜 하나님 앞에서 겸허하게 살게 하소서. 절약하며 살수 있는 정신을 주시고 가진 것을 이웃에게 나누어 줄 수 있는 사랑의 마음을 주소서. 돌이켜 달라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상처의 사슬서 해방되게
  잊고 사는 지혜를 주소서. 증오나 실패한 기억, 상처받은 기억을 잊어 버리고 살 수 있도록 도우소서. 무엇보다 다른 사람의 과오도 잊어 버릴 수 있도록 힘을 주소서. 그런 기억들로 인해 얼마나 괴로운 나날을 보내야 했는지요. 이제는 그런 사슬에서 해방되게 하소서. 그리고 새로운 마음으로 새날을 기쁘게 맞이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유혹에 넘어가지 않게
  저희 마음이 수시로 변합니다. 작은 일에 쉽게 흥분하며 실의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사야 26장3절에 『주께서 심지(心地)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이 저희에게 임하게 하소서. 마음이 세상 일에 흔들리지 않게 하시며 세상 유혹에 넘어 가지 않게 하소서. 마음이 견고하게 하소서. 평강을 지키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양보하는 마음을 갖게
   마음을 지켜 주소서. 마음은 생명의 근원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며칠전 주차시비로 살인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양보를 모르는 이기심의 비극이 아니겠습니까. 양보하는 마음, 손해보는 마음을 주소서. 좀 덜 가져도 평화로운 마음이 인생을 기쁘게 한다는 사실을 알게 하소서. 울컥 치미는 분노를 다스려 주소서. 순간에 지고 영원에 이기게 하소서. 사랑과 평화가 결국 승리한다는 것을 알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투명한 삶 살도록
  인간의 머리카락까지도다 세시는 하나님. 저희가 하나님을 두려운 마음으로 섬기며 이 땅에서 바르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마태복음 10장26절에 『감추인 것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 없고 숨은 것이 알려지지 않을 것이 없느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무슨 비밀이 있겠습니다. 무엇을 감출 수가 있겠습니까. 그것을 알고 투명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부족한 것을 늘 도와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사랑과 용서의 사람되게
  저희가 먼저 변함으로 이웃과 사회변한다는 것을 알게 하소서. 저희가 사랑과 용서의 사람, 경건하고 정직한 사람으로 변하게 하소서. 사회와 이웃이 그렇지 못하다고 비판하기 전에 먼저 저희가 어떻게 살았나를 깨닫고 바른 길을 가게 하소서. 이것이 힘이라는 사실을 알게 하소서. 물질을 소유하는 것보다 배경을 확보하는 것보다 먼저 올바른 자신을 찾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사랑안에 좌절않게
  하나님께서 사랑이심을 알게 하소서. 하나님의 사랑을 매일 확신하는 가운데 좌절하지 않는 삶을 살게 하소서. 그 사랑에 힘입어 어떤 고난이라도 헤치며 살게 하소서. 하나님의 사랑을 생각하고 사람에게서 실망하지 않게 하소서. 사랑의 힘으로 꿈과 용기를 갖게 하시고 치유받게 하소서 그리고 사랑의 삶을 살게 하소서. 사랑이 이 세상에서 최대의 가치임을 알고 이웃을 위해 희생하며 나누어주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노동의 가치를 알게
  성실히 땀흘려 일하는 노동의 가치를 알게 하소서. 불로소득이 오히려 인생의 독이 된다는 것을 알게 하소서. 그것이 행복의 소득이 아니라 불행의 뇌관임을 깨닫게 하소서. 일함으로써 즐거워지는 가치를 느끼게 된다는 것을 알게 하소서. 고된 일을 하다가 지치면 주님을 바라보게 하시고 나의 일이 이웃에 힘이 된다는 기쁨을 갖게 하소서. 그리고 엿새 동안 일하고 주일에는 경건한 안식을 갖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나누는 삶에 익숙하게
  너무 받는데 익숙한 채 살았습니다. 남에게 무언가 나누어 주는 것도 전시적인 것에 불과했습니다. 그리고 나누어주면 대가를 생각했습니다. 주는 자가 받는 자보다 복이 있다는 말씀이 저희 삶에 이루어지게 하소서. 나누어 주는데 익숙하게 하시고 대가를 바라지 않는 삶을 살게 하소서. 하늘나라에 대가가 있다는 것을 알게 하시고 설혹 저는 삶이 배신으로 돌아온다 할지라도 절망하지 않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모든 일에 감사하게
  주님의 사랑을 찬양합니다. 가족들과 이웃, 생활을 주신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주님의 은혜로 호흡을 하며 오늘도 살아갈 수 있었습니다. 원수같은 사람을 만나게 해주신 것도 감사합니다. 그럼으로써 겸손과 용서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고난을 주신 것도 감사합니다. 고난을 통해 주의 율례를 배웠으며 더 성숙한 인생을 살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고난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생명을 사랑하게
  작은 생명, 소외되는 생명을 사랑하고 돌보게 하소서. 미국의 시인 디킨슨은 숨이 할딱거리는 작은 새를 보금자리로 되돌아가게 한다면 삶이 결코 헛되지 않을 것이라고 노래했습니다. 상처를 입고 소외된 사람에게 위로의 손길을 보내고 소망의 길을 걷게 저희를 지켜 주소서. 비정해지는 세상에서, 생태계가 파괴되어 가는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는 작은 편지들이 되게 하여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마음을 새롭게 하소서
  시대를 분별하게 하소서.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알게 하소서. 이 시대를 본받지 말고 항상 마음을 새롭게 하소서. 심히 혼란한 시대를 저희가 살아가고 있습니다. 속이고 죽이고 분열하고 분쟁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생태계가 파괴되고 환경이 오염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때 주 안에세 바른 가치관을 갖고 바르게 살 수 있도록 늘 도와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잃어버린 자아를 찾게
  자신과 만나는 연말이 되게 하소서. 한 해 동안 시간에 쫓겨, 일과 사람들에 쫓겨 허겁지겁 어떻게 살아 왔는지 모르게 지내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신의 모습을 잃어 버리고 습관대로 살아왔습니다. 이제 돌이켜 자신을 찾는 연말이 되게 하소서. 자신을 찾아 성숙한 인격체로 거듭나게 하소서. 그리고 새해에는 한 단계 높은 삶을 살고 이를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자신에 충실한 자녀되게
  자녀들의 앞날에 시온의 대로를 펼쳐주소서. 학교문을 열어 주소서. 사회의 문을 열어 주소서. 그러나 무엇 보다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를 알게 하소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자신에게 충실한 자녀가 되게 하소서. 시간을 아끼며 정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하소서. 세상의 변화에 두려워 하지 않게 하시고 유혹을 이길 힘을 주소서. 이런 자세로 세상을 향해 나아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좋은 부모가 되게
  오 주여 나로 하여금 보다 휼륭한 부모가 되게 해 주소서. 무엇보다 자녀들로부터 존경받고 자녀들이 진정으로 닮기 원하는 그런 부모가 되게 하소서. 주께 구하옵나니, 그 어떤 유산보다 즐겁고 유쾌하게 사는 삶의 지혜를 남겨 줄 수 있도록 도와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건강한 믿음 주소서
  맑은 정신, 바른 정신을 주소서. 시대가 혼탁하고 현대인의 정신세계도 오염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비정상이 정상으로 가치가 전도되는 일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비정상적인 것을 미화하고 그것을 따르며 즐거워하고 있습니다. 이런 혼란에서 저희를 구원하소서.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구주요 삶을 가치있게 가꾸어 주실 분임을 알게 하시고 건강한 믿음과 생활을 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정직하게 살도록
  바른 양심을 갖게 하소서. 양심이 부패하지 않도록 지켜 주소서. 정직한 얼굴, 정직한 말, 정직한 행동을 주소서. 저희의 이런 모습에서 타인이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도록 붙들어 주소서. 때때로 이기에 따라서 변하지 않게 하소서. 지금 당장 손해가 있다 하더라도 정직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소서. 그리고 어떤 불이익이 있다 하더라도 두려워하지 않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좌절하지 않게 하소서
  저희의 눈을 열어 더 높은 것, 더 넓은 것을 보며 살게 하소서. 주위만 바라보고 그것을 절대적인 것으로 알며 조금이라도 잃어버린 듯 좌절하지 않게 하소서. 이 세상에는 물질보다 더 가치있는 것, 인간의 사랑보다 더 가치있는 것, 향락보다 더 가치있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하소서 영원한 가치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을 알고 멀리 보며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자신만 위하지 않게
  오늘을 있게 해주신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시간의 귀중함을 깨닫고 주를 위해 살 수 있도록 도우소서. 고통당하고 있는 사람을 위해 헌신의 시간도 보낼 수 있도록 인도하소서. 돌이켜 보면 나 자신을 위해 더 좋은 것을 먹고, 더 즐기고, 더 누리기위해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용서하소서. 돌이켜 왜 주님께서 건강과 시간, 물질의 여유를 주셨나를 알고 의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역사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마음이 아픈 이들을 위해
  살아가면서 심령이 상할 때가 많습니다. 마음이 아프다 보니 식사하고 싶은 생각도 없고 사람들을 만나기도 싫어집니다. 세상살기가 왜 이렇게 힘이 드는지요, 사회에서 제 자리는 없는 것같고 가정에서도 이용당하는 듯한 생각만 듭니다. 심령이 상한 자를 고치시는 주님.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시는 주님. 능력의 손길로 붙드소서. 살아갈 용기와 희망을 주소서. 길을 열어 주소서. 갈 길을 인도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메.
 

헌신하는 믿음갖게
  감사하게 하소서. 여린 풀을 보며 생명을 주관하시는 주께 감사하게 하소서. 공중에 나는 새들을 보며 날개를 지켜주시는 주께 감사하게 하소서. 풍성한 열매를 주신 주께 감사하게 하소서. 그리고 그 감사의 신앙이 이웃과 나누는 신앙이 되게 하소서. 그러나 무엇보다 고난의 때에 감사하게 하소서. 그 고난으로 인해 주의 율례를 배웠기 때문입니다. 감사의 신앙이 헌신의 신앙으로 승화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자녀를 위해
  자녀로 하여금 키와 나이에 알맞은 경험을 쌓게 해주시며 꼭 만나야 할 사람을 만나게 하소서. 덧붙여 비옵는 것은 유머감각을 잃지 않게 해주시고 인생의 어떤 장애물이 놓일지라도 걸림돌이 아닌 디딤돌로 삼게 해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효도하는 자녀되게
  부모를 통해 생명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부모님의 삶을 통해 깨우쳐 주신 삶의 지혜와 가치들을 감사드립니다. 평생을 자식 사랑으로 바친 생애가 복되고 보람되게 해주시고 자식들로 인하여 눈물 흘리는 일이 없도록 최선의 공경과 효도로 그 마음에 위로되는 자식들 되게 하소서. 또한 부모님의 건강을 지켜주시고 즐거운 마음 주셔서 매일매일 평강과 은혜로 채워주소서.
 

모두 승리하게 하소서
  삶의 일터에 있는 분들을 지켜 주소서. 이 분들에게 탁월한 경쟁력과 흔들리지 않는 추진력을 주소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직장에서 어려움을 당하나 좌절하지 않게 하소서. 신앙으로 어려움을 딛고 승리하게 하소서. 사업하는 분들에게는 앞날을 열어 주소서. 하나님을 위한 사업이 되게 하시고 물질의 청지기가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나부터 먼저 변화받게
  제 자신이 먼저 변할 수 있도록 도우소서. 행복과 기쁨이 다른 곳에서 오기를 기대하기 보다 먼저 자신이 변화받고 이웃에게 베품으로써 기쁨과 행복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하소서. 먼저 용서하게 하시고 먼저 사랑하게 하시며 먼저 섬기게 하소서. 생명의 근원이 마음에 있다는 것을 알고 먼저 마음을 지키는 저희가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새 길을 열어주소서
  마음이 상한 자에게 가까이 하시는 하나님. 중심에 통회하는 자를 돌보시는 하나님. 살아가면서 어려움을 당하고 뜻하지 않은 고난을 당해 마음이 상하고 괴로울 때가 많습니다. 저희를 돌보시고 가까이하여 주소서. 긍휼을 베푸시고 위로하시며 새로운 길을 열어주소서. 그리고 그 힘으로 참되게 살고 사랑을 베풀며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곧은 마음을 주소서
  마음을 다스려 주소서. 순간적으로 분노를 폭발하거나 증오에 견디지 못하고 조그만 어려움에도 나약해지는 마음을 붙들어 주소서. 한 순간의 탐욕의 노예가 되거나 정욕의 화신이 되어 정상적인 생활에서 빗나가는 마음을 주의 평화와 권능으로 지켜 주소서. 어떤 유혹이나 고난에도 흔들리지 않는 곧은 마음, 사랑의 마음을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존경하며 사는 부부
  저희를 한 부부로 엮어 주심을 감사합니다. 하나되어 슬픔도 기쁨도 같이 하고 건강할 때나 부유할 때나 서로를 격려하며 살게 하소서. 죽음 외에는 우리를 갈라놓는 일이 없게 하시고 설사 갈등이 있을 때라도 잠자리만은 같이 할 수 있게 하소서. 한명생 사랑과 존경으로 아끼고 보살펴 주며 헛되고  헛된 평생의 모든 날 사랑하는 배우자와 즐겁게 살 수 있게 도와 주소서
 

건강한 생활을 주소서
  저희가 오염된 식품은 거부하면서도 유해한 문화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쓰지 않고 있습니다. 영혼과 인생을 파괴하는 악성문화에서 저희를 구해 주시고 저희가 그런 문화를 척결할 수 있도록 도우소서. 무심코 따라부르는 노래, 영상과 활자에 어떤 독이 있는가를 알게 하시고 바로 볼 수 있는 안목과 가치관, 건강한 생활을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사랑하며 살게 하소서
  하나님께서 저희에게 생명과 시간을 주셨습니다. 저희가 생명과 시간을 의미없는 일에 허비한 적이 너무 많았습니다. 생명과 시간을 가치있게 보내게 하소서. 좀 더 사랑하며 살게 하소서. 이웃을 위해 희생하며 살게 하소서. 1분의 시간이 영원의 의미에서 보면 얼마나 값진 것인가를 알고 항상 가치있고 보람있게 보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성탄절 기도문
  온땅이 잠들어 있던 그 고요한 밤에 한줄기 빛으로 오신 주님. 어둠속에서 자맥질하는 오늘 우리를 일깨워주신 주님, 감사합니다. 주님은 이 땅의 참빛이십니다. 이제 비로소 우리의 참모습이 보이기 시작하며 잃었던 이웃과 다시 만나게 되었습니다. 닫혔던 마음의 빗장들이 열립니다. 주님은 이 땅의 참평화이십니다.  지난 날 우리는 우리의 잔꾀만을 너무 자랑했습니다. 가진 것, 누린 것, 보이는 것만을 섬겨 왔습니다. 우리의 어리석음을 용서하여 주소서. 오늘 우리가 이렇게 목이 타고 있을 때 넉넉한 생수로, 이렇게 불안에 떨고 있을 때 생명의 떡으로 우리를 찾아오신 주님, 다시는 우리 곁을 떠나지 마소서. 주님과 함께라면 거친 풍랑도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주님은 언제나 우리의 절박한 물음앞에 유일한 정답이십니다. 더 이상 망설이지 않게 하소서. 참 소망이신 주님, 다시 시작하는 우리들이 새아침의 노래로 영광을 받으소서. 그리고 우리가 새생활 새기쁨을 창조하는 새일꾼으로 다시 태어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가치있게 살도록
  한 주간이 지났습니다. 11월 마지막 주입니다. 왜 이렇게 빨리 시간이 지나는지요. 거리에 뒹구는 낙엽을 보면서 인생과 시간을 생각합니다. 해 놓은 일은 없는데 자꾸 시간만 덧없이 보내는 것같아 착잡합니다. 역사와 인생의 주인이신 주님, 저희가 이처럼 빠른 세상에 가치있게 살 수 있도록 인도하소서. 영원한 생명을 얻은 존재로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하늘나라를 세우며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송년을 경건하게
  연말을 경건하고 절제있게 보내게 하소서. 외채가 1천억불이 넘고 사교가 극성을 부리며 지진이 일어나는 분위기가 무엇을 말해 주고 있나 깨닫게 하소서. 이런 혼란에서 주의 세미한 음성을 듣게 하소서. 삶의 목표를 분명히 알게 하시고 어떤 혼란 가운데 서도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게 하소서. 그리고 바르게 살게 하시고 사랑이 넘치는 생활을 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이웃과 더불어 살게
  사랑의 주님, 사람들의 마음속에 불우한 이웃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주시옵소서. 예전에는 연말이 다가오면 고아원과 장애인시설, 노인복지관을 찾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도움의 손길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기독교인들이 사랑을 실천하는데 앞장서게 하옵소서. 이웃의 아픔을 나의 아픔으로 여기는 마음을 주시옵소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는 용기있는 신앙인들이 많아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잘못된 습관 버리게
  권능을 주소서. 문명의 이기가 발달해도 인간의 의지력은 나약해지고 있습니다. 저희에게 과거의 잘못된 습관에서 과감하게 돌아설 수 있는 의지와 힘을 주소서. 어떤 고난을 당해도 좌절하지 않고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주소서. 사람들의 말에 쉽게 상처받거나 넘어지는 일이 없도록 지키소서. 어떤 핍박에서도 인내할 수 있는 힘을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절망을 이기게 하소서
 

  주님, 어떤 절망에서도 포기하지 않을 힘을 주소서. 시멘트를 뚫고 일어서는 풀도 있습니다. 산불이 나 다 죽은 줄 알았는데도 재 속에서 솟아나는 식물도 있습니다. 그 식물들은 향일성을 갖고 어떤 한계라도 극복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저희는 조그만 일에도 얼마나 실망하고 좌절하는지요. 주님을 바라보고 결코 포기하지 않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혼자있을 때 감사하게
 

  저희가 혼자 있을 때 하나님을 만날 기회가 되고 새로운 길이 열림을 알게 하소서. 사도바울은 아덴에서 복음을 전하다 실패한 후 고린도에 내려와 혼자 있을 때 『이 성 중에 내 백성이 많다』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그런가 하면 아굴라와 브리스길라같은 경건한 부부의 도움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를 알고 감사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바른 길 가게 인도하소서
 

  세상의 물결에 휘쓸리지 않게 하소서. 분명히 잘못된 것을 정당화하고 미화하는 풍조 속에 저희가 살아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잘못된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 저희가 많은 갈등을 겪기도 합니다. 그러나 주님, 옳고 그른 것을 알게하시고 고통스럽고 소외된다고 해도 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인도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생명의 존귀함을 알게
 

  귀중한 생명을 버리는 일이 사회에서 계속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생명의 존귀함을 알게 하소서. 생명을 피조물이 스스로 끊는다는 것이 얼마나 큰 죄악임을 알게 하소서. 주 안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고 보존하게 하소서. 더불어 이웃의 생명에도 관심을 갖고 파괴하는 일이 없도록 지켜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황폐한 삶을 살았던 것을  청산하게 하소서
 죽은 줄로만 알았던 가지에서 새순이 돋아나고 있습니다. 저희 가슴에서도 희망이 돋아나게 하소서. 계절이 바뀌고 환경이 달라졌어도 여전히 죽은 가슴을 안고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그들에게 희망을 주소서. 생명을 주소서. 하나님과 진리를 통해서 소생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소서.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할 수 있는 사랑을 주소서. 너무 황폐한 삶을 살았던 것을 이제는 청산하게 하소서. 결빙되어 있는 마음이 풀리게 하소서. 인생이 바뀌고 생활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긍정적인 삶을 위해
마음이 항상 긍정적이고 창조적이게 하소서. 부정적인 마음을 갖지 않도록 도우소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하소서. 꿈을 잃지 말고 전진하게 하소서. 비록 때때로 어렵고 힘든 일, 고난과 고통이 다가온다 할지라도 믿음을 포기하지 않게 하소서. 믿음은 현실을 극복한다는 것을 알게 하소서.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며 어려움을 이기게 하소서. 지금의 고난이 오히려 유익이요, 감사할 조건이 된다는 것을 알게 하시고 원망하거나 불평하지 않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두려움없는 삶을 위해
시대와 역사가 숨가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하루가 지나면 전혀 생각하지도 못했던 일들이 터집니다. 혼란과 불안의 와중 속에서 하나님의 섭리를 발견하고 흔들리지 않는 삶을 살게 하소서. 앞날이 어떻게 전개될지 불안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저희가 역사를 운행하시는 하나님을 믿는다면 무엇이 두렵겠습니까. 환경을 바라보지 말고 믿음으로 주님을 바라보며 담대하게 살 수 있도록 인도하소서. 이런 어지러운 세상에서 도와주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이 심을 알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저희의 마음에 꿈을 주소서
 사람이 꿈을 가졌을 때 용기도 생기고 삶의 의욕과 기쁨도 생긴다는 것을 알게 하소서. 꿈이 우리의 삶을 지탱한다는 것을 깨닫게 하소서. 그래서 성경은 꿈을 주소서. 꿈을 갖고 다시 일어나게 하소서. 정치가들에게 경제인들에게 교육가들에게 서민들에게 가정에 꿈을 주셔서 이 공동체가 다시 일어나 세계로 미래로 나아가게 하소서. 다른 것을 잃어도 꿈을 잃지 않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자기자신을 위해
현재의 안일을 생각하지 말고 미래를 생각하여 포기와 희생에 있어서 망설이지 않게 하소서. 미련과 애착으로 인생을 황폐화시키는 일이 없게 하시고 아무 것도 아닌 자존심 때문에 처참한 결과를 맞지 않도록 지켜 주소서. 영원한 것은 하늘나라와 성경의 진리뿐임을 알게 하시고 믿음으로 선택한 이상 사람과 환경을 두려워하지 않고 찬송하며 나아가게 하소서. 자신을 과신하지 않게 하시며 그렇다고 비하하는 일이 없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새날을 위해
새 마음을 주소서. 새 마음으로 새로운 세계를 보게 하소서. 과거에 매이지 말게 하소서. 남루한 증오와 열등의식, 실패했던 기억의 옷을 벗어버리고 새 날을 맞이하게 하소서. 새로운 눈으로 사람들을 보게 하시고 아름다운 자연과 인생을 보게 하소서. 일터도 새로운 눈으로 보게 하소서. 일터가 복되게 하시고 어려움을 당한다해도 내일을 위한 진통으로 알고 감사하게 하소서. 새로운 출발에 힘을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슬기로운 삶을 위해
 슬기를 주소서. 나라의 경제가 되살아 나고 주름접혔던 가정의 살림이 펴질 수 있는 슬기를 주소서. 그러나 이런 물질적인 문제 보다 먼저 하나님을 알고 성숙한 인생을 살 수 있는 슬기를 주소서. 그리하여 인생을 진정으로 복되고 아름답게 살게 하시고 이웃에게 베풀어주며 사는 존귀한 존재가 되게 하소서. 마음의 바탕이 달라지는 슬기를 주소서. 탐욕으로 인해 어리석게 살았던 것을 용서하소서. 바르게 살고 나누어주며 사는 슬기를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날마다 달라지기 위해
 언제나 내일을 바라보게 하소서. 현재의 고난과 역경만을 바라보고 실망하지 않게 하소서. 오늘보다 내일이 낫고 내일보다 다음 달이, 다음 달보다 내년이 낫다는 희망을 버리지 않게 하소서. 현재의 상황에 좌절하지 않게 하소서. 현실보다 위대하신 주님을 바라보고 믿음의 행진을 하게 하소서. 사람들을 볼 때도 그리하게 하소서. 불신과 정죄보다는 믿음과 사랑을 갖고 기대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관용과 희생을 본받게 하소서. 그리하여 날마다 달라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여유있는 마음을 주소서
 따뜻한 미소와 상냥한 말씨를 주소서. 각박한 현실을 살아가다 보니까 이 모든 것을 잃어버렸습니다. 어느 사이에 저희의 표정은 굳었고 말씨는 험악해졌으며 아무 것도 아닌 일에 불쾌한 표정을 짓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본래의 모습을 조금씩 잃어가면서 행복과 기쁨도 잃어갔습니다. 평화의 주님, 그 은혜로 잃었던 모든 것을 찾게 하소서. 원수에게조차 따뜻한 미소를 보낼 수 있는 마음을 주소서. 온유한 품성과 여유있는 기다림을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어려운 일 극복위해
저희의 사정을 아시는 주님. 마음의 생각을 아시고 억울한 일들을 아시는 주님. 근심과 걱정으로 고통당하는 것을 지켜보시는 주님. 저희가 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힘과 용기, 지혜와 결단을 주소서. 이로 인해 인생의 성숙함을 배우게 하시고 원한이 풀게 하소서. 그러나 인간의 한계가 있으니 주께서 권능으로 어려움을 물리쳐 주소서. 고통의 사슬에서 벗어나게 하시고 그 자유의 기쁨을 이웃에게 전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내일을 위해
 이제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올 것입니다. 다시 꽃이 피고 다시 온화한 계절이 올 것입니다. 우리의 인생도 그렇지 않겠습니까. 지금 환경에 한파가 휘몰아치고 그 한파로 앞이 안 보이는 것 같아도 시련이 지나면 따뜻한 날들이 오지 않겠습니까. 이것을 알고 겸손히 주를 의지하며 인내하게 하소서. 차분히 내일을 기다리고 관용하게 하소서. 정말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만 바라보게 하소서. 이런 때 파멸의 길로 나아가지 않도록 지키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겸허한 삶을 위해
 저희 모두를 위기에서 구해주소서. 도덕적인 위기에서 구하시고 사회병리현상에서 구하소서. 생태계의 위기에서 구하소서. 마주 보고 달리는 열차처럼 첨예하게 대립된 대치정국에서 구하소서. 침체된 경제현실에서 하나되어 겸허하게 살게 하시고 모든 독선과 오만, 이기주의는 버리게 하소서. 탐욕과 이기주의의 노예에서 저희를 구하소서. 그리고 용서하소서. 서로를 위해 희생하게 하시고 나보다 남을 낫게 여기게 하소서. 사랑의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