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의 향기♡☞/,,,†,믿음♡ 은혜글

행복한 삶은 어떻게 이룰 수 있는 것인가

ㅅrl벽 2013. 5. 9. 19:07

 

 

 

 


사람마다 원하는 행복의 모습은 조금씩 다를지 모르지만 행복이라는 뭉게구름을 잡기 위해 궁극적으로 누구나 열심히 일을 하고 돈을 법니다. 행복을 한마디로 정의하긴 어렵지만 행복한 삶을 위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여러 가지 노력을 해 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정치, 경제, 사회, 문화가 결국은 좀 더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행복한 삶은 어떻게 이룰 수 있는 것인가 대한 물음에 해답을 얻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사람마다 행복의 의미를 다르게 생각하고 있고, 사람마다 행복의 조건도 다르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입시를 앞둔 학생에게는 합격하는 것보다 더 큰 행복이 없을 것이고, 며칠 굶은 사람에게는 실컷 먹는 것보다 더 큰 행복이 없을 것입니다. 또, 정치가는 권력을 행사하면서, 발명가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면서, 그리고 탐험가는 미지의 세계를 발견하면서 행복감을 느낄 것입니다 이렇게 행복은 각자 처한 상황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한 가지 기준을 가지고 정의할 수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추구하는 행복은 첫째, 물질적인 것을 통해서 행복해지려는 것입니다. 즉, 좋은 옷이나 자동차, 크고 훌륭한 집 등을 가짐으로써 행복감을 맛보는 것입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돈을 버는 일에 열중하게 되고, 번 돈도 주로 자기 자신을 만족하게 하는 물건들을 구입하는 데 사용하는 것 이 보통입니다.

둘째, 물질보다는 명예와 권력에서 행복을 찾으려는 것입니다. 돈을 많이 벌거나 큰 집에 사는 것에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지만, 자신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서 다른 사람들의 선망과 존경의 대상이 됨으로써 행복해지려는 것입니다.

셋째, 물질이나 명예에는 관심이 없고, 현재 자기가 하고 있는 일 자체에 만족하면서 행복감을 느끼려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는 전혀 행복의 조건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본인은 이러한 외부의 견해와는 상관없이 행복한 삶을 산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획득하거나 실현했을 때 행복감을 맛보게 됩니다. 즉, 개인의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행복해지는 것입니다. 행복한 삶이야말로 우리 모두가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삶의 목표인 것입니다.

“지선아 사랑해” 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 이지선이라는 처녀는 1978년생으로 이대 유아교육과를 졸업했습니다. 아주 예쁘고 발랄한 처녀입니다. 그런데 2000년 7월30일 날 음주운전자의 운전실수로 6중 추돌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그 사고에서 이지선양이 전신 3도의 화상을 7개월 동안 입원해서 11차례 수술을 받았지만 화상으로 얼굴은 만신창이가 되었고 손가락은 절단하는 고통을 당했습니다. 그래서 그의 예쁜 모습은 아주 완전히 일그러졌습니다.

그런데 이 처녀가 11차례 수술을 받는 동안 신앙이 아주 깊어졌습니다. 신앙은 참 묘한 것입니다. 인생도 참 묘한 것입니다. 그 과정을 거치는 동안 이 처녀가 아주 완숙한 인간이 되고 깊은 신앙인이 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그는 현실을 뛰어넘는 깊이 숨겨져 있던 진정한 행복의 요인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깊은 곳에서 움직이는 하나님의 역사, 섭리, 손길, 뜻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사고를 당하기 이전보다 훨씬 더 강렬한 감격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여러분도이 같은 신앙의 신비함을 체험하신 적이 있는지요?

그는 그런 마음을 이렇게 고백하면서 감사했습니다. “나는 지금 행복합니다, 내 얼굴이 만신창이가 되었지만 그리고 내 손이 왼손 보다 오른 손이 짧아졌지만 그 짧은 왼손이라도 남겨놓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손가락을 절단하려고 수술실에 갔다 나오면서 나는 손가락을 더 짧게 자르지 않게 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렸습니다,

만일 하나님이 살아 계시지 않다면 서울을 나에게 통째로 준다한들 내게 무슨 유익이 있겠습니까? 내게 위로 자 하나님이 계셔서 나는 행복합니다. 나의 모습, 이 모습이면 세상에서 불행하다고 생각하며 우울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충분히 위로 자가 될 수 있고 나는 내가 만난 예수님을 전할 수 있어 너무나 행복합니다,

지금 내 몸이 엉망으로 망가지고 불편해졌지만 나는 그 과정에서 누구도 믿을 수 없는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맛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때로 고난이 축복이 될 수 있다는 이 삶의 기막힌 비밀을 비로소 깨달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제 얼굴과 짧아진 손가락들 그리고 치료실에서 지낸 수많은 낮과 밤을 통해서 나는 그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내가 옛날로 돌아갈 수만 있다면 어떻게 하겠느냐고 묻는 친구들에게 나는 되돌아가고 싶지 않다고 대답했습니다. 나는 지금 행복합니다. 그래서 이지선양은 사람들이 이렇게 깊이 감추어진 행복을 모르고 걸핏하면 원망하고 불평하는 죽고 싶다는 사람들에게 내가 발견한 이 행복을 함께 나누려고 그 얼굴로 세상 모든 사람 앞에 나타나게 되었다고 고백했습니다.

내 아이와 내 가족에게는 모든 것을 다 주려 했지만, 정작 내 이웃과 친구에게 무엇을 주었는지, 손 한번 내밀어 보았는지 지나온 삶을 돌아봅시다. 누군가가 손잡고자 할 때 못 본 척하진 않았는지, 자신은 따스함을 바라면서 베풀 줄 모르는 바보로 살아온 것이 아닌지.

내 마음가짐에 따라서 삶은 작은 무지개가 되기도 하고 아주 큰 무지개가 되기도 합니다. 내가 진정으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내 작은 행복을 다른 누군가에게 끊임없이 나누어줘야 합니다. 그것이 진정으로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모습입니다.

예수님은 나눔의 삶을 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들이 나누면 무엇을 얼마나 크게 나눌 수 있겠습니까? 그 말은 크게 엄청나게 나누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마음을 나누고 관심을 나누고 가진 것을 나누고 뜻을 나누고 삶을 나누는 삶, 그것이 나눔의 생활입니다. 왜냐하면 거기서 기쁨과 행복이 만들어지고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을 한번 살아볼 만한 값이 있는 세상으로 만들어 보려고 힘써봅시다. 행복한 삶을 예수께서 자세하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너는 가난한 사람을 구제할 때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라.<마태복음 6장 3절>

이것이 이 세상을 행복하게 살아가는 행복의 요소입니다. 이 마음의 나눔, 생각의 나눔, 물질의 나눔, 신앙의 나눔, 관심의 나눔의 생활 얼마나 고급스런 삶입니까. 그 삶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삶입니다. 이 말씀을 따라 세상의 행복을 창조하며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나의 부족함을 주가 감추시고 ♬